자가면역성 질병

자가면역성 질병을 치유하는 NEWSTART

by Admin posted Jul 1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지금까지 여러가지 질병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T-임파구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해 왔다. 암이든 간질환이든, 알러지든 결국 T-임파구가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 몸에 이롭기만 한 T-임파구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거꾸로 내 몸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다. 원래 T-임파구는 암세포나 에이즈 병균, 간염 바이러스 등 변질된 세포나 외부에서 들어오는 해로운 병균을 죽여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면역체계이지만 이 면역체계가 망가지는 것이다. 내 T-임파구가 내 몸을 공격해서 생기는 모든 질병을 통틀어 자가면역성 질병, 또는 자가면역병이라고 부른다.

인간에게 발생하는 질병 중 상당히 많은 종류가 바로 이 자가면역성에 의한 것이다. 간염이나 소아 당뇨병도 자가면역성 질병이고 에이즈도 에이즈 바이러스가 T-임파구를 공격해 후천성 면역결핍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자가면역성 질환의 일종이다. 또 내 T-임파구가 갑상선을 공격하면 갑상선염, 콩팥을 공격하면 만성신부전증, 폐를 공격하면 자가면역성 폐렴이 발병했다가 폐경화증으로 진행된다. 관절을 공격하면 류머티즘성 관절염, 신경을 공격하면 자가면역성다발성신경염, 혈관을 공격하면 자가면역성혈관염에 걸리는 것이다. 특히 혈관은 전신에 퍼져 있기 때문에 자가면역성혈관염에 걸리면 빨간 반점(홍반)이 피부와 간, 뇌, 콩팥 등 혈관이 퍼져있는 모든 부위에 생기면서 염증을 동반하는데 이것을 전신성홍반성낭창증(루프스)이라 한다.

이처럼 T-임파구가 잘못돼 자가면역성을 띠게 되면 어느 부위든 공격해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음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치매증도 T-임파구가 뇌신경세포를 공격해서 생길 수 있으며 파킨슨씨병도 뇌신경세포 중 특수한 세포가 공격받아 발병한다는 사실이 최근의 연구결과 밝혀졌다. 보다 친근하게는 원형탈모증도 T-임파구가 모근세포를 공격해서 생기는 자가면역병이다.

물론 이 질병들 중 일부는 그 원인이 자가면역성에만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신경염의 경우 T-임파구가 신경을 공격해 발병할 수도 있지만 드물게는 몸 속에 쌓인 독소가 원인이 되거나 당뇨병 합병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