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화가 노쇠화를 뜻하지 않는다.

by Admin posted Apr 16, 200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혈압이 올라간다는 것은 몸에서 혈압이 올라가야할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혈압상승의 원인 :
1. 피의 양이 증가할 때 : 과다한 염분, 매운 음식, 양념 섭취시 혈액을 희석하기 위해 세포 속에 있는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와 혈압이 올라간다.

2. 피의 순환 속도를 증가해야 필요가 있을 때 :
a. 운동을 할 때
b. 스트레스를 받을 때 : 위험요소를 피하기 위해 즉각적인 대처를 위해 혈압이 올라간다.
c. 고지방 식사를 할 때 : 혈액의 농도가 짙어짐으로 모세혈관을 통과하는 속도가 떨아진다. 따라서 심장은 압력을 높인다.
d. 동맥경화시 : 동맥이 경화되어 피가 원활하게 순환할 수 없을 때 심장은 강한 압력으로 피를 송출하게된다.

위와 같은 원인들중 불필요하게 압력이 올라가는 경우는 하나도 없다.
고혈압을 해결하기 위해 무조건 압력을 낮춘다는 것은 너무 어리석은 행동이다.
몸은 필요에 의해 혈압을 높였으므로 높아질 필요가 없어지면 되는 것이다.

노령화와 노쇠화는 절대 비례하지 않는다. 노쇠화는 문화의 부산물일 뿐이다.

노인들에게 있어 모세혈관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모든 영양분과 산소를 세포에 전달해 주는 것은 혈관의 말단인 모세혈관에 의해 이루어진다. 모세혈관이 제기능을 못하면 심장의 역할이 무효화된다.
노인들에게 있어서 가장 위험한 요소는 자신이 늙었기 때문에...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 생각 자체가 모든 유전자를 무력하게 만들며 첫째 뇌세포가 기능을 할 필요가 없어짐으로 뇌신경세포로 가는 모세혈관이 약화되고 사라진다.
모든 사물에 관심을 갖고 모든 일에 흥미를 느껴야 한다. 그 때 뇌신경세포는 생각해야할 필요를 느끼고 활동을 하게 된다.
과거에는 뇌신경세포는 재생이 안된다고 믿었었다. 그러나 현대과학으로 뇌신경세포도 반드시 재생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문화적 유산이 노쇠화를 만든다. 지구상 어떤 곳에서는 늙어죽기까지 질병으로 고생하지 않는다. 명백한 이유가 있다. 문화적 사고방식의 차이가 가장 큰 이유를 제공한다.
노인들에게 흔한 심근경색증 또한 몸은 스스로 제거하도록 프로그램되어있다. 심장혈관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막히면 그 부분이 굳어지고 막힌 혈관의 이하부분은 죽게된다. 이 경우 절대 노령화의 자연스런 결과로 받아들이는 것은 결코 자연의 법칙에 어긋난다.

어떤 노인들의 경우 자신들이 늙었다고 생각지 않고 젊었을 때 하지 못하던 일들을 새로 시작하고 바쁜 일과를 보낸다. 의미있는 일을 찾아 동료들에게 젊음을 심어주는 일을 부지런히 한다. 그분들의 뇌세포는 노쇠화되는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청색바 : 놀이터 쥐의 뇌세포 재생율
적색바 : 유리상자 쥐의 뇌세포 재생율

위의 그림은 뇌신경세포의 재생을 증명하는 쥐 실험을 보여준다. 투명한 유리상자에 갖혀 사는 쥐와 놀이터에 여러 가지 놀이기구를 가지고 사는 쥐들의 뇌세포 재생율은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유리상자에 사는 쥐들은 단순한 삶에서 아무런 생활의 흥미를 돋우는 것이 없다. 뇌신경세포가 사용될 필요가 없는 삶이다. 따라서 낮은 재생율을 보이고 있다.
놀이기구를 가지고 사는 쥐들은 뇌를 사용해야하는 필요와 흥미로운 삶 속에서 높은 재생율을 보인다.

노인이 되었어도 롤러블레이드를 타며 젊은이와 같은 삶을 사는 사람들의 뇌는 젊은이의 뇌와 다르지 않다.

노령화는 노쇠화와 비례하지 않는다. 노쇠화는 문화의 부산물일 뿐이다.
뇌세포는 필요에 따라 재생한다.
아래 기사는 뇌신경세포가 재생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뇌신경 세포의 재생을 막는 것은 필요의 결핍이며 뇌를 사용할 뜻의 결핍 즉, 문화적 개념과 삶의 방식에서 비롯된다.